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program])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30 01:19
본문
Download :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hwp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에 대한 글입니다.
Download :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hwp( 88 )
다.
McGinnins와 Goldstein(1990)이 개발한 친 사회적 기술 훈련 호로그램은 취학 아동과 유아를 대상으로 `기초 사회적 기술`, `학교와 관련된 기술`, `우정을 맺는 기술`, `감…(skip)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program]) 에 대한 글입니다. 임미혜(1998)는 Vernon(1989)의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 정서 교육과정을 우리나라 유치원 활동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정서교육 호로그램을 개발하였다.사회·정서발달프로그 ,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의약보건레포트 ,
레포트/의약보건
사회·정서발달프로그
설명
,의약보건,레포트
순서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program])
3. 사회·정서 발달 호로그램의 고찰
오늘날 효율적, 適應(적응)적 인간 형성은 교육의 중요한 課題이며, 정서지능 향상이 교육에 의해 가능하다고 밝혀짐에 따라(Salovey & Mayer, 1995) 정서지능 향상 호로그램 개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아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호로그램을 살펴보면, 캘리포니아 오클랜드 발달연구소의 아동발달 프로젝트(Schaps & Battistich, 1991)는 유아부터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 호로그램으로 책임감 향상, 자기주장하기, 친사회적이고 협동적 기술 향상시키기, 다른 사람 이해하기, 대인간의 문제 해결에 친사회적 전략(戰略) 사용하기, 민주적으로 갈등 해결하기 등의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이 목적이며, 호로그램의 적용 결과 이와 같은 기술이 증진되었다고 한다. Lantieri와 Rodrick(1990)의 창의적 갈등해결 호로그램은 상대의 느낌, 자신의 느낌, 그외 다른사람의 느낌을 아는 방법을 가르치며, 공격성 감소, 언어적 공격성 감소, 서로 돌보아 주는 분위기 형성, 협동적·공감적 기술, 의사소통 기술 등에 중점을 두는 호로그램이다. 아동의 정서지능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마음의 힘 키우기-아동의 사회·정서 발달 호로그램`(김기현 외, 1998)은 `마음을 열기: 민감성`, `나를 좋아하기: 자아존중감`, `나를 실현하기: 동기`, `나를 표현하기: 의사소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장애유아 통합학급의 유아간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호로그램 개발을 하면서(정계숙 외, 1998), 호로그램의 목표(goal)를 크게 친사회적 기술과 정서조절로 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