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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한국여행업 발전measure(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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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30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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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연구의 개요와 목적과 중요 내용인 여행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서 정리되어있습니다. 연구의 개요와 목적과 중요 내용인 여행업의 동향 및 問題點과 개선measure(방안) 에 관련되어 정리(arrangement)되어있습니다.레포트 쓰실때나 시험에 대비하실때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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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한국여행업 발전measure(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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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연구원에 출판된 `한국 여행업 발전measure(방안) 연구`을 보고 중요 사항을 요점 정리(arrangement)한 자료(data)입니다. 모두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




레포트/생활전문

한국관광연구원에 출판된 `한국 여행업 발전방안 연구`을 보고 중요 사항을 요점 정리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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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의 방법

Ⅱ. 연구의 주요내용
1. 여행업체 present condition 및 problem(문제점)
2. 정책/제도의 present condition과 problem(문제점)
3. 여행업 environment變化 展望(전망) 및 대응전략(strategy)
4. improvement(개선)방법


○ 또한 340여개의 일반여행업체중 인바운드를 취급하는 업체가 전체의 15%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나 인바운드 유치업무가 사실상 정책적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실정이며 인바운드 유치촉진을 위한 과감한 정책적 지원이 요청됨.
○ 최근 국내경개의 급속한 침체로 인하 환율급등, 금리상승, 물가인상 및 해외여행을 자제하는 사회적 분위기의 확산 등으로 여행업의 경영environment이 더욱 악화되고 있으며 대형여행사들이 연달아 도산하고, 폐업의 위기에 처하는 등 커다란 시련기를 맞이하고 있음.
○ 여행업 전체가 이렇게 흔들리게 된 근본적인 原因으로는 첫째, 시장의 성장을 지나치게 낙관함으로써 신규진입이 급속히 증가하였고 둘째, 제한된 시장내에서 과다업체의 경쟁으로 인해 덤핑 등 불공정 거래가 불가피했으며 셋째, 단기적 성과에 집착한 나머지 소모적인 광고전에 의존함으로써 여행사 스스로 경쟁력을 상실했고 넷째, 덤핑과 광고전에서의 손실을 부당한 쇼핑커미션, 불건전관광의 알선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가시키려 함으로써 국민적 신뢰를 상실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음.
○ 따라서 여행업의 근본적인 체질improvement(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과감한 정책적 제도improvement(개선)이 요구되며 이는 대형화, 전文化(culture) 를 전제로 한 업종개편의 단행을 통한 경쟁력 강화, 불공정거래행위의 근절을 통한 건전한 시장질서의 회복, 소비자피해의 적극적 예방 및 구제를 통한 국민의 신뢰감 회복 등을 통해 가능할 것임.

2. 정책/제도의 present condition과 problem(문제점)

○ 현재 政府의 여행업관련 정책은 관광진흥법규의 바탕 위에서 등록 등 인허가와 관리·감독, 종사원 교육, 소비자피해 구제제도, 관광진흥개발 기금의 지원 및 그린여행사 지정제도의 운영 등으로 요약될 수 있음.
○ 이중 여행업관련 유일한 정책금융이라 할 수 있는 관광진흥개발기금의 경우를 보면 전체 관광산업체 지원액중 여행업체 지원액의 비율이 `91년의 13.5%를 정점으로 `92년 7%, `94년 5.4%로 매년 감소하고 있으며 `96년의 경우 2.4%에 불과한 실정임.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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