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16:04
본문
Download :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hwp
교류(transaction)는 원래 거래, 흥정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
에 적용한 것이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理論)으로, 부모-자녀관계의 의사소통과 상호교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 목차 *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 Ⅰ. 역사적 배경 Ⅱ.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 자기부정-타인긍정 · 자기부정-타인부정 · 자기긍정-타인부정 · 자기긍정-타인긍정 Ⅲ. 인성구조 1. 아동자아상태 2. 성인자아상태 3. 부모자아상태 4. 자아상태의 배타와 오염 Ⅳ. 상호교류의 원리 1. 상보적 교류 2. 교차적 교류 3. 암시적 교류 Ⅴ. 부모교육의 운영 * 참고문헌 *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 1)역사적 배경 상호교류분석은 인간 행동에 관한 하나의 이론체계로 상호 반응하고 있는 인간 사이에 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류를 분석하는 것이다.
Ⅱ.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 자기긍정-타인부정
alteration(변화) 시켜 새로운 행동양식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율적인 존재로 보고 있따 사람들은 상호
3. 암시적 교류
어이나 교류분석에서의 교류는 단순히 표면상의 말의 교환뿐 아니라 마음 속 깊이 전해지
· 자기부정-타인부정
Ⅱ.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3. 암시적 교류
· 자기긍정-타인긍정
교류를 통해 자기 자신, 타인, 사물이나 문제에 대상으로하여 특수한 자세를 가지는데, 이와 같
3. 부모자아상태
· 자기부정-타인긍정
3. 부모자아상태
2. 교차적 교류
· 자기긍정-타인긍정
상호교류분석은 인간 행동에 관한 하나의 이론(理論)체계로 상호 反應(반응)하고 있는 인간 사이에





은 생활자세를 나는 옳다와 너는 옳다의 조합 형태에 따라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교류(transaction)는 원래 거래, 흥정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
Berne은 정신과 의사로 1950년대에 이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1964년 life(인생) 게임 Games
케이션을 의미하는 것이다(오영희 ․ 송영란 ․ 강영식, 2003).
Ⅰ. 역사(歷史)적 배경
상호교류analysis(분석) 적 부모교육 이론
는 미묘한 의미, 정교한 의도, 숨겨진 느낌 등의 여러 측면을 포함한 깊은 수준의 커뮤니
2. 성인자아상태
Ⅳ. 상호교류의 원리
People Play라는 저서를 뜬 후 상호교류분석을 스타트하게 되었다. Berne이 창시한 심리분석 이론을 부모교육 에 적용한 것이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으로, 부모-자녀관계의 의사소통과 상호교 류방법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자기부정-타인부정
1. 아동자아상태
* 참고한 문헌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理論)
* 서지사항
레포트 > 기타
목차
설명
Download :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hwp( 30 )
變化시켜 새로운 행동양식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율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아 사람들은 상호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
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류를 analysis(분석) 하는 것이다. 2)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Berne에 의하면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과거에 형성된 가치와 신념들을 변화시켜 새로운 행동양식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율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
Berne은 정신과 의사로 1950년대에 이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1964년 人生(life)게임 Games
Ⅴ. 부모교육의 운영
People Play라는 저서를 뜬 후 상호교류analysis(분석) 을 처음 하게 되었다.
Ⅲ. 인성구조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理論)
*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理論)
1)歷史(역사)적 배경
류방법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2. 교차적 교류
Ⅴ. 부모교육의 운영
교류를 통해 자기 자신, 타인, 사물이나 문제에 대해서 특수한 자세를 가지는데, 이와 같
는 미묘한 의미, 정교한 의도, 숨겨진 느낌 등의 여러 측면을 포함한 깊은 수준의 커뮤니
1. 아동자아상태
Berne에 의하면 인간은 environment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과거에 형성된 가치와 신념들을
4. 자아상태의 배타와 오염
에 적용한 것이 상호교류analysis(분석) 적 부모교육 이론으로, 부모-자녀관계의 의사소통과 상호교
순서
케이션을 의미하는 것이다(오영희 ․ 송영란 ․ 강영식, 2003).
Ⅰ. 歷史(역사)적 배경
4. 자아상태의 배타와 오염
류방법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교류(transaction)는 원래 거래, 흥정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 어이나 교류분석에서의 교류는 단순히 표면상의 말의 교환뿐 아니라 마음 속 깊이 전해지 는 미묘한 의미, 정교한 의도, 숨겨진 느낌 등의 여러 측면을 포함한 깊은 수준의 커뮤니 케이션을 의미하는 것이다(오영희 ․ 송영란 ․ 강영식, 2003). Berne은 정신과 의사로 1950년대에 이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1964년 인생게임 Games People Play라는 저서를 뜬 후 상호교류분석을 시작하게 되었다. Berne이 창시한 심리analysis(분석) 이론을 부모교육
1)역사(歷史)적 배경
· 자기부정-타인긍정
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류를 분석하는 것이다. Berne이 창시한 심리분석 이론(理論)을 부모교육
1. 상보적 교류
목차
Ⅲ. 인성구조
1. 상보적 교류
2)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Ⅳ. 상호교류의 원리
*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理論)
* 상호교류analysis(분석) 적 부모교육 이론
2)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Berne에 의하면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과거에 형성된 가치와 신념들을
상호교류analysis(분석) 은 인간 행동에 관한 하나의 이론체계로 상호 reaction(반응)하고 있는 인간 사이에
· 자기긍정-타인부정
2. 성인자아상태
* 상호교류analysis(분석) 적 부모교육 이론
은 생활자세를 나는 옳다와 너는 옳다의 조합 형태에 따라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어이나 교류analysis(분석) 에서의 교류는 단순히 표면상의 말의 교환뿐 아니라 마음 속 깊이 전해지
다. 사람들은 상호 교류를 통해 자기 자신, 타인, 사물이나 문제에 대해서 특수한 자세를 가지는데, 이와 같 은 생활자세를 나는 옳다와 너는 옳다의 조합 형태에 따라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